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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하나요 작성일20-07-31 09:11 조회1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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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비도 비지만 더위도 상당하겠습니다.

우선 레이더 영상 보시면, 현재 전북과 영남 지역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고 있는데요, 충청과 호남 지방에는 또 한차례 국지적으로 강한 비가 쏟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낮까지 충청과 호남을 중심으로 시간당 50mm 안팎의 매우 강한 비가 쏟아지겠습니다.

예상 강우량 보시면 오늘 낮까지 충청도와 전북, 전남북부와 경북내륙에 30~80mm, 전남남부와 경남, 경북 동해안 지역에는 5~30mm의 비가 오겠습니다.

비가 그치면 남부 지방은 장마철에서 벗어나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겠습니다.

현재 영남과 강원 동해안, 제주도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상황인데요, 오늘 대구의 한낮 기온은 34도, 제주 33도까지 치솟겠고, 서울과 대전 30도에 육박하겠습니다.

이렇게 낮 동안 기온이 빠르게 오르면 대기가 불안정해집니다. 이에 따라 오늘 오후부터 밤 사이 서울을 비롯한 내륙 곳곳에 소나기가 지나겠습니다.

날씨였습니다.
자영업자 '네이버 광고비'로 지갑 열며 2분기 호실적 견인
중소상공인 대출·이용자 멤버십 혜택으로 '충성도' 강화전략

분당 판교 네이버 사옥. © News1 민경석 기자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국민포털'의 아성을 발판으로 상품검색부터 가격비교, 간편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구축한 네이버의 '쇼핑 플랫폼' 경쟁력이 날개를 달았다.

'비대면 소비'를 가속화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네이버 쇼핑 월드'를 더 공고히한 촉매제가 됐다. 코로나19로 전반적인 경기 침체에도 자영업자들이 네이버 광고비에는 기꺼이 지갑을 열었다. 네이버도 경기둔화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와 달리 2분기 실적은 예상치를 웃도는 호조를 보였다.

네이버는 하반기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을 지원하고 이용자들에겐 유료 멤버십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면서 '네이버 쇼핑 월드'를 더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 쇼핑검색광고 중심 '비즈니스플랫폼' 매출 7772억원…전체 40% 차지

31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의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7% 증가한 1조9025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306억원과 907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79.7%, 226.7% 급증했다.

매출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부문은 쇼핑검색광고가 주를 이루는 '비즈니스플랫폼'으로 777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40%를 차지한다. 이어 ΔIT플랫폼 1802억원 Δ광고 1747억원 Δ콘텐츠서비스 796억원 순이었다.

당초 업계 안팎에선 네이버의 2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네이버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소상공인들이 얼마나 많은 광고비를 냈는지가 관건이란 얘기가 나왔다.

네이버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쇼핑·페이·웹툰 등 '비대면 서비스' 매출 증가 수혜를 입을 것이란 전망과 함께 코로나19 영향이 반영되지 않은 1분기와 달리 3~6월에는 경제 침체 타격에 본격 직면할 것이란 관측이 나왔기 때문이었다.

뚜껑을 열어보니 비즈니스플랫폼 부문이 2분기 실적을 견인했고, 네이버는 나아가 하반기 이 부문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호언했다.

자영업자들이 네이버에 지갑을 연 건 '국민 포털' 네이버가 '네이버 아이디 간편 로그인'이란 편리함을 무기로 강력한 쇼핑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 네이버가 온라인 쇼핑·결제 수요를 급속히 빨아들이면서 이미 국내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에선 "네이버를 거치지 않으면 장사하기 어렵다"는 말이 나오는 상황이다.

최인혁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이날 열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비즈니스플랫폼 내 쇼핑형 매출엔 쇼핑검색광고와 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CPS·Cost Per Sale) 매출이 있다"며 "쇼핑 CPS 매출은 그래프 성장에 따라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7% 이상 성장했고, 이보다는 쇼핑검색광고의 매출 성장률이 더 좋다고 보시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파워사다리

네이버는 하반기 비즈니스플랫폼 부문 성장률을 두 자릿수대로 내다보고 있다.

박상진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비즈니스플랫폼과 관련해서 3~4월에 전반적인 소비 위축과 침체 속에서 광고주 상품도 감소하고 영향이 있었다"며 "5월 이후부터는 점차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고, 2분기 성장률이 9%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추세로 볼 때 하반기에는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이 일부 검색 상품에는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쇼핑 관련 매출에 연관 성장이 있고, 광고 상품 개선 노력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해 나가려고 계획하고 있다"며 하반기 두 자릿수 성장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웹툰·클라우드·협업툴 '비대면 사업' 훨훨…코로나 특수 톡톡

쇼핑검색광고를 필두로 온라인 쇼핑을 비롯한 웹툰·클라우드·협업툴 등 비대면 사업 부문도 모두 호조를 보였다.

먼저 네이버가 온라인 쇼핑몰 개설을 도우며 중소상공인을 끌어모으는 '스마트스토어'는 2분기 들어 총 35만개로 늘어났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나 증가했다. 연 매출 1억원을 찍는 판매자도 2만6000명을 돌파했다.

생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모바일로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6월 판매자 및 방송 수는 3월과 비교해 각각 7배, 8배 증가했다.

대기업이 입점하는 '브랜드 스토어' 성장도 이어지고 있다. 한성숙 대표는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LG전자·삼성·애플 등 국내외 입점 브랜드가 95곳까지 확대됐다"며 "기업들은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쉽게 찾고 데이터 분석 등 통계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웹툰은 글로벌 월간 이용자 수(MAU) 6400만명을 달성해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고, 글로벌 거래액도 같은 기간 27% 성장했다. 특히 네이버는 올해 3분기가 북미·일본 웹툰 사업에서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 손익 개선을 우선으로 하기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네이버 클라우드는 2분기 기준 전분기 대비 83%, 전년 동기 대비 141%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고 협업툴 '라인웍스'의 수요도 꾸준히 늘어 글로벌 이용자가 10면명을 넘어서 전년 동기 대비 2배 수준으로 증가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중소벤처기업부 제공) © News1 민경석 기자

◇ 중소상공인 대출·이용자 유료 멤버십 혜택으로 '충성도' 강화 전략

네이버는 하반기 매출의 '큰 손'인 광고주들과 이들을 끌어모으는 이용자들의 '네이버 충성도'를 높이는 데 방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앞서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파이낸셜은 사업 확장을 위해 자금 융통이 필요한 중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은행권 수준의 금리대출을 제공하는 SME(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중소기업 사업자) 대출 서비스를 연내 출시한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준비 중인 이 서비스는 매장이나 소득이 없어도 네이버쇼핑에서 일정금액 이상의 매출만 있으면 신청이 가능하다는 게 골자다. 판매자 신뢰도 등 이미 데이터가 확보된 스마트스토어 입점 판매자들부터 대상으로 한다.

이용자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방안으로는 지난 6월 출시한 유료 회원제 서비스 '네이버플러스멤버십'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이용자가 월 4900원(부가세 포함)을 내면 추가 포인트 적립 혜택과 디지털 콘텐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 멤버십은 이용자가 네이버 안에서 쇼핑·결제를 많이 할 수록 혜택을 보는 구조다.

박상진 CFO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가입자는 순조롭게 증가하고 있다"며 "한 달 프로모션 이후 유료전환률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고, 쇼핑 구매액 자체가 늘어난 채 유지되고 있느느 부분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월 구매금액 20만원 기준으로 20만원 이상 구매하는 이용자의 가입 비중은 절반 정도 되고, 이 이용자의 월평균 거래액은 28% 증가했다"며 "기존 20만원 이하 구매했던 이용자도 구매 금액이 3배 이상 증가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라이트 유저들도 네이버의 충성고객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내부적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했다.

son@news1.kr

기록적인 폭우로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사적 제12호 공주 공산성의 성벽 일부가 무너져 문화재청이 긴급 보수에 나섰다. /사진제공=문화재청

[서울경제]

지난 29일부터 이틀간 내린 집중호우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백제역사지구의 공주 공산성(사적 제12호) 성벽 일부가 무너졌다.

문화재청과 공주시는 30일 “집중호우로 공주 공산성 성벽 10m가량이 무너졌다”면서 “붕괴 부분은 임류각 동쪽 은개골로 이어지는 급경사 구간으로, 계속 내린 비가 성벽으로 흘러들어 무거워진데다 성벽 아래 흙이 비에 쓸리면서 밑에 있는 돌들이 함께 빠져나가 무너진 것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이에 문화재청은 긴급 보수에 나섰다. 문화재청 측 관계자는 “탐방객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근처에 가설 울타리를 세웠고 우회 탐방로를 개설하기로 했다”면서 “성벽에는 보호막을 설치하고 또 다른 곳에 붕괴 위험은 없는지 공산성 전체 구간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산성은 백제의 수도였던 공주를 지키던 백제의 산성이다. 금강변 야산의 계곡을 둘러싸고 있으며 원래는 흙으로 쌓은 토성이었으나 조선시대에 석성으로 고쳤다. 정확한 축조 시기는 확인되지는 않으나 백제 때는 웅진성으로, 고려시대에는 공주산성·공산성으로, 조선 인조 이후에는 쌍수산성으로 불렀다. 규모는 동서로 약 800m, 남북으로 400m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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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 지역 항공사진에서 노란 점선 동그라미 부분이 공산성 유적지다. /사진제공=문화재청

사방의 문 터가 확인되는데 남문인 진남루와 북문인 공북루가 남아 있고 동문과 서문은 터만 남아 있었다. 1993년 동문 터에는 영동루, 서문 터에는 금서루를 각각 복원했다. 방어시설이 남아 있으며 성안에서는 연꽃무늬 와당을 비롯해 백제 기와·토기 등의 유물들과 고려·조선시대의 유물들이 상당수 출토됐다.

이곳은 백제 멸망 직후에 의자왕이 잠시 머물렀던 곳이자 백제부흥운동의 거점이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김헌창의 난’이 일어나기도 했으며 조선시대 ‘이괄의 난’으로 인조가 피난했던 곳이기도 하다.

문화재청은 공산성 성벽을 긴급 보수하는 데 그치지 않고 아직 조사된 바 없는 공산성 동쪽 성벽 위치나 구조 등에 대한 조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조상인기자 ccsi@sedaily.com
산업활동 6개 지표 6개월만에 모두 개선…경기지표도 동반 상승
통계청 "코로나19 충격도 컸지만 회복도 빠른 듯"


(세종=연합뉴스) 김연정 차지연 정수연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지난달 국내 산업생산, 소비, 투자 등 산업활동의 3대 지표가 일제히 증가했다. 3대 지표의 동반 증가는 지난해 12월 이후 6개월 만이다.

광공업생산, 서비스업 생산, 건설까지 합친 '6대 지표'도 6개월 만에 모두 개선됐다.


6월 생산·소비·투자 '트리플 증가'…수출 출하 33년만에 최대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특히 수출이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제조업 수출 출하가 33년 만에 최대를 나타냈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6월 전(全) 산업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은 전월보다 4.2% 증가했다.

산업생산은 올해 1월 감소로 돌아선 뒤 5개월 연속 감소세를 이어오다 6개월 만에 증가 전환했다.

광공업 생산이 7.2% 증가하며 전산업 생산 증가세를 이끌었다. 2009년 2월(7.3%) 이후 최대 증가폭이다. 수출이 다시 크게 늘어난 영향이 가장 컸고, 코로나19로 5월 수출이 급감했던 기저효과도 함께 작용했다.

광공업 생산에서는 특히 자동차(22.9%), 반도체(3.8%) 증가폭이 컸다. 이처럼 자동차와 반도체가 살아나며 제조업 생산도 전월보다 7.4% 증가했다.

특히 제조업 수출 출하가 전월보다 9.8% 증가해 1987년 9월(19.2%) 이후 33년 만에 최대폭 늘었다. 내수 출하도 7.3% 늘었다.

서비스업 생산도 2.2% 증가했다. 교육(5.4%), 금융·보험(2.8%), 운수·창고(2.8%), 도소매(2.2%), 전문·과학·기술(5.5%), 부동산(6.3%) 등 업종에서 증가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은 전월보다 2.4% 늘었다.

지난 4월(5.3%) 4개월 만에 증가로 돌아선 이후 5월(4.5%)에 이어 3개월 연속 증가했다.




승용차 등 내구재(4.1%), 의복 등 준내구재(4.7%), 화장품 등 비내구재(0.4%) 판매가 모두 늘었다.

통계청은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등 정책 효과로 소비지출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평가했다.

설비투자는 전월보다 5.4% 늘었고, 건설업체가 실제 시공한 실적인 건설기성도 0.4% 증가했다.

설비투자는 지난 5월(-6.6%) 3개월 만에 감소로 전환했으나 6월에 다시 증가로 돌아섰다.

향후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와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도 5개월 만에 동반 상승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월보다 0.2포인트 상승했고,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도 전월보다 0.4포인트 올랐다.

안형준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국내 코로나 영향을 받는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판매 지표가 4월 반등 이후 6월에도 상승 흐름을 이어갔고, 해외 코로나 영향에 따른 수출 급감으로 4∼5월에 크게 위축됐던 제조업 생산이 6월 수출 개선 영향으로 반등했다"며 "코로나가 질병이다보니 충격이 올 때도 컸지만 회복이 올 때도 빠른 것 같다"고 말했다.

안 심의관은 "3차 추가경정예산 등 정부 정책과 안정된 코로나 통제 상황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으로 해외 코로나 확산과 재봉쇄, 미·중 간 경제 분쟁 등이 불안 요소"라고 말했다.

yjkim84@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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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풋볼] 윤효용 기자=울버햄튼 원더러스의 공격수 라울 히메네스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향할까. 울버햄튼이 이미 대체자 영입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

영국 '팀 토크'는 31일(한국시간) 포르투갈 'RTP'를 인용해 "히메네스의 올드 트레포드행이 이루어질 수 있다. 울버햄튼이 그의 대체자로 브라가의 공격수 파울리뉴를 낙점했다"고 보도했다.

히메네스는 지난 2018년부터 울버햄튼에 합류해 좋은 활약을 펼치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지난 2014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로 이적하면서 기대를 받았지만 골을 넣지 못하며 벤피카로 도망치듯 떠났다. 이후 울버햄튼에 입성하며 기량을 꽃피우게 된 늦깎이 공격수다.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 시즌도 준수한 활약을 보여줬다. 리그 38경기를 소화하며 17골 6도움을 올렸고, 유로파리그에서도 7경기 3골 3도움으로 팀의 16강 진출을 도왔다.

이러한 활약이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시선을 끌었고, 본격적으로 영입에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울버햄튼 역시 대체자를 빠르게 선정하며 히메네스의 이적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한편 히메네스의 대체자로 거론된 파울리뉴 역시 이번 시즌 포르투갈 리그에서 좋은 골 감각을 보여줬다. 48경기를 소화하며 25골 9도움을 올리며 팀의 주포로 활약했다. 에이전트 역시 울버햄튼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 중인 호르헤 멘데스인 것으로 알려졌다. 파워볼게임

맨유의 올레 군나르 솔샤르 감독은 이번 시즌 공격수 보강의 필요성을 느꼈다. 지난 1월 급하게 오디온 이갈로를 임대했지만 내년 1월이면 임대가 끝난다. 라울 히메네스 영입으로 이를 해결할지 주목된다.

사진=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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